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뉴질랜드 먹거리

유용한

by 조창이 2022. 10. 7. 00:31

본문

뉴질랜드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순백의 대자연!?이지 싶습니다.

 

언젠가 한번 꼭 가보고 싶은 혹은 살아보고 싶은 나라라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오늘은 뉴질랜드 자연에 대한 얘기가 아니라, 호불호 조금 있는 뉴질랜드 먹거리에 대한 얘기입니다.

 

시작에 앞에 간단히 뉴질랜드에 대한 소개를 해 보겠습니다.

호주(오스트레일리아)에서 동남쪽으로 약 1,600km 떨어져 있는, 폭 32km의 쿡 해협을 끼고 있는 2개 섬의 주요 섬인 노스, 사우스 섬과 기타 많은 작은 섬으로 이뤄진 섬나라(?)입니다.

노스 섬과 사우스 섬은 남부의 산들과 북부의 구릉지대로 양분돼 있습니다. 대다수 국민("키위"라고 칭하죠)이 유럽계이고, 약 10%를 차지하는 마오리족과 태평양 도서군 원주민/화교들이 소수 집단을 이루고 있습니다.

지리적으로 다른 나라들과 동떨어져 있어 사회적/문화적/경제적으로 특징 있는 발전을 이룩했습니다. 뉴질랜드 경제는 농업/중소기업/서비스업에 기반을 둔 선진적 시장경제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농업은 특히 목양업이 발달했습니다.

뉴질랜드의 문화적 환경은 유럽 풍이 강하면서도 마오리족의 전통문화와 예술을 되살린 복합적 요소를 갖습니다. 20세기 후반 이후 마오리족의 사회/경제적 활동 범위가 넓어지면서 뉴질랜드 정치 발전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뉴질랜드 소개에서 살펴 보았듯, 유럽과 마오리 그리고 그 밖의 다양한 소수 집단이 모여 살기에 먹거리에도 다양성(?)이 있습니다. 

대표 음식을 먼저 스윽 둘러보면, 항이, 초록홍합, 피시 앤 칩스, 사슴고기, 파블로바, L&P가 있습니다.

"항이"는 뉴질랜드 원주민 마오리족의 전통 찜요리로 지열을 이용하여 고기와 야채를 익혀서 먹는 요리입니다.

"초록 홍합"은 관절염 통증을 완화하는 성분이 포함돼 한국인들이 무척 좋아하는 요리 재료로, 주로 찜/구이로 요리합니다.

"피시 앤 칩스"는 생선, 해산물, 감자와 고구마 등을 튀긴 음식으로 뉴질랜드 바다에서 잡은 호키, 도미, 거나드, 타라키히와 같은 생선을 사용한 요리입니다.

"사슴고기"는 우리에게는 생소하지만, 뉴질랜드에서는 식당이나 마트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요리 재료입니다.

"파블로바"는 러시아 무용수의 이름을 본따 만든 디저트로 겉바속촉한 질감의 머랭 과자 디저트입니다.

끝으로 "L&P"는 뉴질랜드 국민음료라 불리우는데요, 1907년 뉴질랜드 Paeroa지역에서 처음 만들어진 청량감이 탁월한 레몬맛 소다음료입니다.

또 뉴질랜드 지역별로 유명한 먹기리들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크롬웰 (Cromwell) 지역에는 과수원이 많이 있어서, Stone fruit이라고 일컫는 과일들 (즙이 많고 내부에 단단한 씨가 있는 과일들), 복숭아, 체리, 자두, 살구 등을 많이 재배하는데요, 이 중에서도 체리가 으뜸입니다.

넬슨 (Motueka, Nelson Tasman Region) 지역에는 생과일 아이스크림이 무척이나 유명합니다. 다만, 거의 오지 수준의 지역이라는 점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와이라라파 (Wairarapa town of Martinborough) 지역은 웰링턴 근교에 위치한 와이너리 식당인데요, 여기서만 맛 볼 수 있는 와이너리 플래터가 일품입니다. 약간 서양식 보쌈(?) 같은 느낌입니다.

혹스베이 (Hawke's Bay) 지역은 딸기로 유명한데요. 우리나라 딸기에 비하면 맛있다고 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지만 신선한 맛이 있다고 해야겠습니다.

참고로, 앞서 말한 뉴질랜드 대표 음식 중 초록홍합은 헤브락(Havelock), 피시 앤 칩스는 타우랑가 (Bobby's Fresh Fish Market), 파블로바는 오클랜드 (Cibo, Auckland)가 유명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빼놓을 수 없는 간식을 소개하겠습니다.

"Vitasoy"라고 하는 뉴질랜드 두유인데요, 종류가 꽤 다양합니다.

밀크티도 종류가 다양한데요, 일본에서 물건너 온 것이 많습니다. 달콤하고 쌉쌀하고 진한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도 매그넘을 추천합니다. 브랜드!!

"Fun Sticks"라는 초코과자가 있는데, 고급지면서 달달한 게 괜찮습니다.

뉴질랜드에서 꼭 먹어봐야 한다는 버거퓨엘 CN치즈!! 맛도, 양도 두 말할 게 없습니다.

 

오늘은 뉴질랜드 먹거리들에 대해 살짝 둘러 봤습니다.

뉴질랜드에 방문하시면 꼭 한번 맛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유용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떠나보자!! 비즈니스 항공  (1) 2022.10.11
나만의 작은 생태계 - 비바리움  (0) 2022.10.09
에버랜드 할로윈  (0) 2022.10.08
꾸준함  (0) 2022.10.05
Welcome!!  (0) 2022.10.0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